무악연립 재건축사업이 난항을 겪게 된 계기는 조합집행부가 먼저 제공했었다. 본지 2월8일자(2호)와 5월3일자(7호)에서 보도했듯 조합집행부가 사업추진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충분한 고지절차를 밟지 않음에 따라 조합원들의 불만이 높아졌던 것.
하지만 이날 임시총회에서 드러난 것처럼 이제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은 조합집행부를 떠나 반대파들에게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반대파들은 그동안 본사와 재건련을 수차례에 걸쳐 방문, 조합 운영이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감시해줄 것은 물론 임시총회 개최요구를 조합 집행부가 승낙하도록 압력을 넣어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에 재건련은 실태조사를 거쳐 조합측이 불투명한 조합운영을 한 것이 인정된다고 판단, 이에 대한 시정과 함께 조합원들의 의사를 수렴해 임시총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재건련에서 제명하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통보를 조합측에 보냈다.
이에 조합측은 ‘그동안 절차상에 미흡한 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향후 투명한 조합운영에 힘쓰겠다’며 지난달 31일 열린 대의원회에서 임시총회 개최를 결정했었다. 조합집행부는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재건련에 임시총회를 주관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조합 집행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돌아섰음에도 반대파들은 오히려 더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당초 재건련이 ‘무악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었음에도 막상 조합집행부가 이를 승낙하자 태도를 바꿔 ‘재건련을 믿을 수 없다’ ‘조합과 재건련이 한통속이다’는 등의 표리부동한 주장을 펼치며 자신들의 주도하에 임시총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대파들이 이런 행동을 취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재건련이 요구한 사항을 반대파들이 지킬 수 없었기 때문. 재건련은 조합과 반대파 양측에 서로의 주장을 담은 객관적인 자료를 제출해 줄 것을 요구했고, 이에 조합측은 가계약서와 사업내역 등 관련서류를 보내온 반면 반대파들은 ‘비밀’이라며 ‘총회장에서 밝히겠다’는 입장만 되풀이 했다.
그동안 반대파들이 내세웠던 가장 큰 무기는 ‘용적률’과 ‘시공단가’였다. 즉, 인근지역과 비교해 볼 때 272%의 용적률은 너무 높게 책정된 것이며, 평당 275만원의 시공비도 과다하다는 주장.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조합이 올린 용적률을 관할관청에서 보다 낮게 책정한다는 점에서 그동안 재건축조합은 사업승인신청시 용적률을 비교적 높게 책정하는 것이 관례라는 점에서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을 얻기 힘들었다.
또 평당 시공단가도 각 조합별 사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게 사실. 즉 평당 단가가 낮을 경우 실제 공사에 필요한 공정이 누락된 경우가 많아 결국 전체적인 공사금액은 대동소이한 것이 현실.
실제로 재건련이 가계약서를 검토한 결과 일정부분 불합리한 조항이 없지는 않지만, 철거비와 토목공사비 등이 포함된 금액이어서 과다하게 책정됐다고만은 볼 수 없었다. 따라서 이 문제는 가계약 단계에서 조합집행부가 시공사측과 충분한 협의를 거칠 경우 조정이 가능했던 것.
하지만 반대파들은 구체적인 대안 없이 막무가내로 ‘조합집행부 교체’라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어 현재의 집행부와 시공사가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게 하고 있다.
조합측은 반대파들을 최대한 포용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일부 악의적인 반대파들의 방해 때문에 대다수 선량한 조합원들이 피해를 입는 사례도 적지 않아 조합집행부가 지금까지처럼 끌려다닐 경우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킬 우려마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