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동의율 93% … 주민 기대감 상승
용적률 인하, 세입자 문제 관건

5천390세대의 초대형 단지인 잠실 주공1단지는 서울의 5개 저밀도지구 가운데서도 사업추진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
잠실 주공1단지는 이미 지난 93년 11월 조합 창립총회를 열고 현대건설과 현대산업개발, 대림건설, 우성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는 등 10여년 전부터 재건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지만 용적률과 세입자 문제를 비롯한 제반 여건이 성숙되지 않음에 따라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96년 11월 서울시와 주민들간의 대립점이었던 용적률이 285%로 합의를 도출하면서 급진전하기 시작, 97년 2월 본격적으로 동의서를 접수받은 결과 주민동의율이 현재 93%를 넘어서고 있다. 특히 서울시의 저밀도지구 해제방침이 발표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 또한 상승, 주민동의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주공1단지의 재건축 사업을 낙관하기는 힘들다는 게 관련자들의 공통된 얘기.
세입자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서울시가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용적률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공1단지를 비롯한 5개 저밀도지구 아파트들의 재건축 사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잠실 주공1단지 재건축조합의 김정덕 조합장도 "서울시가 개발 기본구상에서 학교 증설과 공원용지 확보, 단지내 도로 확보 등을 요구할 경우 주민들의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조건을 모두 수용하면서도 용적률이 250% 정도로 제한된다면 사실상 재건축 사업은 불가능하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조합측은 학교 증설의 경우 현재 자리하고 있는 초등학교만 해도 교실의 잉여분이 있어 증설의 필요성이 없으며, 인접한 주공2단지와의 연결도로 계획 역시 현재 올림픽대로와 올림픽로 사이를 왕래하는 교통에 막대한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성도 높아진다고 밝히고 있는 상태.
따라서 이러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채 서울시의 기본계획이 수립된다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세입자 문제도 만만치 않다. 잠실 지역의 재건축 대상 아파트들의 사정이 거의 비슷하지만, 주공1단지 또한 세입자 비율이 70%에 달하고 있다.
김정덕 조합장 역시 이런 문제를 인식, "일반분양분에 대해 세입자들에게 분양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안 등 세입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국회에 청원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받아들여지기 힘든 것이 현실. 따라서 세입자 대책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을 경우 이주지연과 집단 민원발생 등 재건축의 걸림돌로 작용할 게 분명하다.
이처럼 주공1단지를 비롯한 잠실지역의 저밀도 아파트들은 공공용지 기부체납이나 도로 확보, 세입자 문제 등 여러 문제를 공통적으로 안고 있다.
때문에 서울시의 기본계획안이 어떻게 수립되느냐에 따라 재건축 여부가 결정되는 등 앞으로도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김 석 기자>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