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참여… 행정적 지원방안 개발과 지속적 토론회 개최

성남시(시장=이재명)는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T/F팀’을 구성해 운영한다.

최근 성남시에는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된 신도시 등에서 시설노후, 주차공간 부족 등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제1기 신도시인 분당구 지역의 공동주택 단지의 경우 지난 1991년 시범단지의 첫 입주 후 15년이 지난 현재 대부분의 공동주택 시설의 노후정도가 심각하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가 불가피한 실정으로 최근 정자동 한솔마을 5단지 등 총9개 단지가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관해 성남시는 분당지역에 재건축 중심의 도시재생사업에서 발생하는 사회·경제 및 환경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리모델링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민간 관계전문가 5명과 리모델링 전담 공무원 4명으로 구성된 ‘공동주택 리모델링 민·관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지난 27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들어간다.

테스크포스팀은 즉시 반영이 가능한 행정적 지원방안을 개발하고, 리모델링 사업 제도 전반에 대한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주민의 부담을 최소화하며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정책적인 방안을 개발한다. 또한 종합적으로 검토 및 개발된 제도개선 방안은 중앙정부에 정책건의 등을 통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