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3구역, 주거환경연합과 박원순 시장 퇴진 궐기대회 개최

서울시의 인․허가권 남용과 재건축․재개발 홀대를 규탄하는 궐기대회가 개최됐다.

한남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조합장=이수우)과 사단법인 주거환경연합은 지난 4일 서울시청 동편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시의 갑질 행정을 규탄했다. 이는 지난달 6일 있었던 궐기대회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대규모 집회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된 이날 궐기대회에는 한남3구역 조합원 500여명과 사단법인 주거환경연합 소속 서울 각 지역연합회, 경기연합회, 인천연합회 회원 300여명 등 총 800여명이 참석해 서울시청 동편 인도를 가득 메웠다.

이수우 조합장은 개회사를 통해 “3구역에서는 그 동안 서울시에 하라는 대로 사업을 진행했을 뿐인데 7차례에 걸친 건축심의 후 말도 되지 않는 이유를 들어 보류 결정이 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더욱이 서울시에서 한남뉴타운에 대한 전체적인 재정비촉진계획을 손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이렇게 되면 사업진행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석한 한 조합원은 “28억 짜리 한옥 전세에 사는 박 시장이 한남3구역의 열악한 환경을 알 리가 없다”며 “골목이 좁아 주차가 문제가 아니라 통행 자체가 어려운 곳들도 많고 낡고 오래돼 비가 새는 집들과 아직도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하는 집들도 있는데 이런 한남3구역에서 박 시장이 한 달만 살아보면 우리의 절박한 심정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남3구역을 지지하기 위해 집회에 참석한 주거환경연합 회원들은 “인․허가권을 남용하는 서울시의 갑질 행정이 도를 넘고 있다”며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홀대로 많은 현장에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조합에서는 “그동안 촉진계획 가이드라인에 맞춰 사업을 진행해왔는데 서울시의 무책임하고 일관성 없는 행정에 조합원들이 너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하고 있다”고 밝히고 “조합은 단지 지난해 7월 변경 고시된 촉진계획대로만 심의를 해달라는 것”이라며 “강남은 35층으로 올라가는데 왜 우리 구역만 29층을 21층으로 낮춰야하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합원들의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서울시는 한남3구역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합은 “지난달 6일 서울시 항의집회 후 진정서를 제출하고자 조합대표들이 면담요청을 했으나 국정감사를 핑계 삼아 면담은 고사하고 서울시장에게 조합원들의 의지를 전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국장급 이상의 공무원도 오지 않는 등 철저히 한남3구역을 무시하고 늦은 밤까지 기다리는 조합대표들을 청사보안 관리를 이유로 청사 밖으로 강제퇴거 시켰다”고 밝히고 “시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서울시장이 이토록 수많은 조합원들이 길거리로 나온 이유에 대해 소통하려 하지 않는 모습에 실망을 감출 수 없다”며 “서울시장이 원래의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할 때까지 계속해서 서울시장의 일관성 없고 무원칙한 행정에 대항하여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두 번째로 진행된 4일 시위에서도 조합은 주거환경연합과 함께 조합의 요구조건이 담긴 청원서를 접수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