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10월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4대 권역별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당시, 많은 사람들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은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한, 지난해 말에는 한 서울시민이 35층 제한 등 정비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가로막고 있는 각종 규제들을 개선해달라는 온라인 청원을 신청해 천명이 넘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와는 별도로 조합원들의 의지를 모아 서울시 민원실에 민원을 접수한 조합도 있었다.

특히, 한남3구역재개발조합과 주거환경연합 등은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대규모 규탄대회를 진행하고 서울시측에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청원서에는 ▲한남3구역 최고 높이를 기존에 이미 확정한대로 118m로 유지 ▲한남3구역 건축심의를 즉각적으로 재개하고 통과 ▲한남뉴타운 전체적인 재검토를 전면적으로 철폐하고, 기존에 확정한 촉진계획결정고시에 입각해 한남뉴타운 정비사업 재개 ▲서초․강남권 등의 한강변 재건축아파트 높이 제한, 한남3구역의 건축심의 보류 등 부당한 인․허가권 남용 철폐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에 대한 과도한 기부채납 축소 ▲임대주택 건설비율을 축소하고 매입가격을 실제 조성원가로 현실화 ▲과도한 실태조사, 정비구역 직권해제 등 재건축․재개발 출구전략 폐지 ▲국공유지 무상양도 확대 및 세입자 대책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한남3구역은 박원순 서울시장 공관 앞에서 벌써 100일이 넘는 짧지 않은 시간동안 릴레이 1인 시위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묵묵부답하고 있는 현실이다. 많은 정비사업 현장이 총궐기대회로 집결한 이유로,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이수우 조합장이 이번 총 궐기대회에 앞장 선 것은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었다.

이수우 조합장은 “서울시는 스스로 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 촉진계획결정고시로서 건축물의 높이를 결정해 놓고, 불과 9개월 만에 서울시 내부방침에 의해 일방적으로 높이를 하향 조정했으며, 사상 유례없이 8개월간 7차례에 걸쳐 건축심의를 진행한 후 보류 결정을 내린 후 수많은 조합원들의 청원에도 묵묵부답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잘못된 정책과 부당한 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정비사업 관련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5층 이하 층수규제 등으로 인한 건축심의의 보류로 한남3구역은 현재 수개월째 사업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재건축사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렇게 사업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셈이다. 갑작스러운 서울시의 입장 변화로 사업이 정체된 만큼 조합원들 또한 당연히 울분을 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수우 조합장은 “많은 조합원들이 분개하며 서울시를 규탄하고 있고, 서울시가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4월 중 또 한 번 대규모 규탄대회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수없이 나오고 있어 조합원들을 다독거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추이를 지켜보면서 이사회 등 제반절차를 거쳐 또 한 번 규탄대회를 진행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조합장은 “한마음 한뜻으로 조합을 믿고 힘을 모아주시는 조합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조합 집행부 또한 서울시의 입장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수우 조합장은 현재 박원순 서울시장 및 행정부시장 면담을 진행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한남3구역의 현실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조합원들의 염원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수우 조합장은 “하루라도 빨리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살 수 있도록 부탁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