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10월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4대 권역별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당시, 많은 사람들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은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한, 한남3구역재개발조합과 주거환경연합 등은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대규모 규탄대회를 진행하고 서울시측에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한 서울시민이 35층 제한 등 정비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가로막고 있는 각종 규제들을 개선해달라는 온라인 청원을 신청해 천명이 넘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특히,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은 이와는 별도로 각종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는 조합원들의 의지를 모아 서울시 민원실에 서류접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묵묵부답하고 있는 현실이다. 많은 정비사업 현장이 총궐기대회로 집결한 이유로,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오득천 조합장 역시 같은 이유로 총궐기대회를 주도했다.

오득천 조합장은 “지난 서울시장 선거 직전 박원순 시장이 우리 단지에 방문해 주민들 200여명이 있는 자리에서 한강변쪽은 저층으로 짓고, 현충원 쪽은 중층으로 짓는 등 건물의 위치에 따라 높이계획을 다양하게 하는 한편, 싱가폴 등의 사례를 반영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50층 규모의 4~5동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전했더니 배석했던 주택정책실장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며 “이후 보다 나은 건축계획안 마련을 위해 협력 설계사가 싱가폴에 다녀오는 등 만반의 노력을 다했지만, 서울시 행정부시장이 바뀌면서 조합이 당초에 세운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지속성 없이 사람에 따라 바뀌는 시 정책에 답답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또한 오 조합장은 “35층으로 층수를 제한할 경우 같은 대지면적에 더욱 많은 동을 지을 수밖에 없어 동간거리가 좁아지고 답답한 단지가 만들어 질 수밖에 없다”며 “이는 비단 우리 단지만의 문제가 아닌, 여의도나 압구정 등 서울시 내 많은 단지가 겪게 될 문제인 만큼 각 단지 여건에 맞는 쾌적한 스카이라인, 나아가 쾌적한 도시 경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선돼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은 현재 서울시측의 요구를 수용한 사전경관계획 및 정비계획(변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조합측이 당초 마련한 계획과는 다르지만, 서울측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이후 사업절차를 진행하지 못한 채 사업이 정체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득천 조합장은 “많은 조합원들이 빠르게 사업을 진행해 조금이라도 빨리 보다 나은 주거환경에서 거주하기를 염원하고 있는 만큼 시측의 요구를 수용한 사전경관계획 및 정비계획변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3월 30일 관련 설명회를 진행한 후 주민열람 및 의견청취 기간을 거쳐 서울시의 심사가 완료 되면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 조합장은 “일단 현재의 여건에서 마련할 수 있는 파격적인 도시계획요소를 많이 준비하긴 했지만, 앞으로도 사업을 진행하며 층수규제 완화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득천 조합장은 오는 3월 30일 대치은마아파트 이정돈 추진위원장, 신반포3차아파트 강용덕 조합장,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조합 반성용 조합장, 주거환경연합 조봉희 사무총장 등과 함께 서울시 부시장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오득천 조합장 등은 총 궐기대회에서 나온 청원 내용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정비사업 규제철폐 및 제도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