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2030주택 포함, 대상·사업모델 연내 발표

서울시가 개발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그동안 각종 규제로 제약이 많았던 역세권에 대한 고밀도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선언하고, 도시계획 차원의 활성화 대책 마련에 나선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마트, 어린이집 같은 서비스시설과 도로, 상하수도 같은 도시 인프라가 이미 잘 갖춰져 있는 역세권에 주거·업무·상업시설이 지역 여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해, 장기화된 저성장 기조와 청년층의 서울 이탈 가속화로 침체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역세권 기능 재정립 및 활성화 실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 서울 전역 291개 역세권은 물론 신설 예정인 역세권 일대를 전수조사하고 유형별 개발 방향과 도시계획적 지원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관련 부서, SH공사, 서울연구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도시·건축 현안 T/F’를 구성, 저성장과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건축분야의 이슈와 과제들을 검토해오고 있다.

시는 우선 연내 전수조사를 통해 역세권 현황과 각 지역이 가진 잠재력을 분석하고 고밀도 개발에 따른 효과가 기대되는 대상지를 선별, 대상지별로 실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사업모델까지 포함하는 ‘역세권 개발 종합 패키지’를 연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앞서 시가 지난달 발표한 ‘역세권 2030주택’을 포함해 주거는 물론 업무와 상업까지 다양한 용도를 모두 아우르는 종합계획 수립을 목표로 한다. 그간 도시계획에서 중심지 체계를 중심으로 개별 역세권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논의된 적은 있지만, 서울 역세권 전체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역세권 2030주택’은 민간사업자에게 용도 상향과 규제 완화, 절차 간소화 같은 혜택을 주는 대신 주거면적 100%를 준공공임대주택으로 짓고 이 가운데 최대 25%를 공공임대주택으로 확보해 청년층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밖에도 연구 용역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공간구조 재편 방향 정립 ▲도시활동 및 잠재력을 고려한 역세권 관리방향 설정 ▲역세권 고밀개발 대상지 선정 및 용도지역 조정 제도화 방안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SH공사 참여, 토지신탁 등 맞춤형 사업모델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2014년 확정한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2030 서울플랜’에서 제시한 대중교통 중심의 컴팩트한 토지이용으로의 도시구조 변화를 지향하면서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시는 지난 2013년 4월 발표한 ‘100년 도시계획’의 기조 아래 한양도성, 한강 같이 성장시대에 소외된 가치들을 바로세우는 동시에, 활성화할 곳은 활성화하는 유연하고 능동적인 도시계획을 병행해나갈 것”이라며 “역세권에 일자리가 늘어나고 주거공간이 확대돼 역세권이 먹고, 자고, 일하고, 소비하는 시민 생활의 중심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 마련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