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21 한강공원 전역에서 ‘한강봄꽃축제’ 펼쳐져

어느새 여기저기 꽃망울이 맺히고 우리의 발걸음을 유혹하는 꽃의 계절, 봄이 왔다. 더 이상 봄 나들이객으로 꽉꽉 들어찬 고속도로 정체 걱정은 그만! 4월 1일(토)부터 열리는 ‘한강봄꽃축제’와 함께라면 가볍게 산책 가듯 가까운 한강에서 봄꽃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는 4월 1일부터 5월 21일까지 51일간 한강공원 전역에서 ‘한강봄꽃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4월과 5월에 걸쳐 한강 전역에 숨겨진 봄꽃 명소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과 함께 풍성한 축제를 마련했다.

 

∥개나리→벚꽃→꿀벌숲→유채꽃→찔레꽃→장미 6개 테마별‘봄꽃 릴레이’

올해 봄꽃은 바로 다음 주부터 개나리와 벚꽃을 한강변에서 즐길 수 있고, 4월 중순 경부터 새롭게 조성된 한강 꿀벌숲을, 5월 초중순 경에는 유채와 찔레, 마지막으로 5월 중순부터는 장미를 순차적으로 즐길 수 있다.

‘개나리’는 한강을 따라 난 자전거도로 주변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잠실대교 북단부터 중랑천 합류부(용비교)까지 이어지는 개나리 꽃길을 추천한다. 자전거로 달리다 보면 산 전체가 노랗게 물든 응봉산을 발견할 수 있다.

한강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명소의 하나인 응봉산에서 매년 봄 열리는 ‘응봉산 개나리 축제’는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지 개최된다.

‘한강과 봄’ 하면 가장 먼저 떠 올릴 만한 꽃은 바로 ‘벚꽃’이다. 여의서로 일대를 뒤덮는 왕벚나무를 배경으로 여의도 봄꽃축제는 4월 1일부터 4월 9일까지 열리고, 4월 1일과 4월 8일에는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에서 ‘한강 벚꽃 콘서트’가 열린다.

잠원한강공원에 약 2만㎡규모에 달하는 ‘꿀벌숲’이 조성됐다. 4월 중순부터는 꽃복숭아, 꽃사과, 매화, 산사나무, 수수꽃다리 등의 다양한 밀원식물과 봄꽃밭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봄나들이 명소가 될 예정이다.

‘꿀벌숲’은 생태계 매개자인 꿀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동호대교 하류 부분에 조성되었으며 교목, 아교목, 초화류 등의 복층 구조로 꽃이 피어 봄~가을까지 계절별 변화하는 생태 경관을 제공한다,

5월이면 샛노란 ‘유채꽃’으로 뒤덮이는 반포한강공원의 서래섬은 한강에서 놓칠 수 없는 아름다운 풍경이다. 이를 배경으로 개최되는 ‘한강 서래섬 유채꽃 축제’는 오는 5월 13일~14일 이틀간 열려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강 건너 이촌한강공원에서는 1만㎡ 규모에 달하는 청보리밭이 조성되어 도심에서는 접하기 힘든 전원풍경을 만날 수 있다.

5월 중순이면 한강의 동․서쪽 끝에 위치한 생태공원(강서, 고덕․암사)에 ‘찔레꽃’이 가득 피어난다. 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자연 생태를 체험하게 해주고 싶다면, 공원별 진행되는 생태프로그램과 5월 중순 열리는 ‘한강 찔레 나라축제’를 추천한다.

 

∥ 같이 꾸며 더 가치 있는 ‘봄맞이 한강 만들기’

올해 한강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시민들의 손으로 직접 나무를 심어 한강변 생태 복원에 일조할 수 있는 식목행사가 열린다.

4월 1일 강서한강공원에서는 이브자리․국립과학원․임업진흥원의 주최로 ‘수변정화 시험림 및 제3회 탄소상쇄숲’ 행사가 열려 포플러나무 3천주를 식재할 예정이다.

한강공원 전 구간 자전거 도로에 연장 약 15㎞에 이르는 꽃길에 튤립과 꽃양귀비가 피어날 예정이고, 반포와 양화에는 총 1.2㎞의 걸이화분이 설치되어 산책길이 더욱 즐거워진다.

또한 한강공원 전역 10개 장소에서 유아·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따뜻한 봄날, 자연을 벗 삼아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와 함께라서 더욱 즐거운 ‘이색 봄꽃 축제’

한강에 오면 꽃도 보고, 음악도 듣고, 공연도 즐기고! 색다르게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진짜 봄꽃축제가 펼쳐진다.

먼저 한강공원 곳곳에서 활동하는 약 160여 팀의 한강 거리예술가들이 축제 기간 내내 잔잔하고 아름다운 공연을 펼쳐 보는 이들의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며, 망원과 광나루에서는 지역 예술가들의 작은 음악회가 정기적으로 열린다.

또한 ‘소풍’을 주제로 한 ‘라이프플러스 벚꽃 피크닉 페스티벌’이 지난해에 이어 4월 8일에 여의도한강공원 민속놀이마당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며, 5월 6일~7일 이틀간 강연과 공연을 접목시킨 토크 콘서트 형식의 ‘청춘페스티벌 2017’이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 일대에서 열린다.

대형 축제의 메카, 난지한강공원에서는 4월 1일 ‘해브어나이스데이 페스티벌’, 8일 ‘힙합플레이야 2017’, 5월 20일~21일 ‘그린플러그드 2017’이 열려 음악팬들을 즐겁게 해줄 예정이다.

또한 한강을 주제로 ‘한강 역사 탐방’이 총 13개 코스로 진행되어 한강 주변의 유적지와 그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교육적이고 유익한 시간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