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전략정비구역 중 가장 빠른 사업속도를 보이고 있는 성수4지구. 주민 갈등 없이 투명한 운영을 통해 모범조합으로 손꼽히는 성수4지구를 이끌고 있는 이흥수 조합장은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 단지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건축심의를 진행하고 있는 성수4지구는 관련 부처 협의를 진행하면서 나온 서울시의 애매한 검토 의견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다.

더욱이 일부 언론에서 서울시의 검토의견 제시를 층고제한 시그널로 확대 해석하면서 잘못된 보도로 인해 조합원 혼란이 가중되었다. 이로 인해 조합에 사실확인을 위한 전화가 빗발쳤고 서울시에도 관련 민원이 폭주하기도 했다.

이흥수 조합장은 성수4지구의 층고와 관련해 “2030 서울플랜 수립 당시 서울시에 문의했을때 성수동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고 한강변 관리계획 수립시에도 역시나 성수지구은 이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답변이 있었다”며 “2011년 정비계획 수립시 최고 50층 이하로 높이가 이미 결정되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시에서 강변북로 지하화 등 기반 시설 건립을 위해 1지구~4지구까지 4개 지구가 속도를 맞춰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과 관련해 이 조합장은 “2011년 수립된 정비계획에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시행지구를 분할하여 계획을 수립하라고 되어있고 이에 따라 4개의 사업시행지구로 구분해 사업을 추진하도록 결정되어 있다”며 “그런데 이제와서 4개 지구의 사업 속도를 맞추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성수지구는 구역당 세대원이 4천명에 달하고 세입자까지 하면 1만명이 넘는데 4개 지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대량 이주로 인한 전세난 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최근 강남권에서는 한꺼번에 이주가 몰리지 않도록 관리처분에 대한 시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수지구에서는 오히려 재개발을 동시에 진행하도록 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변북로 지하화와 관련해서는 “이미 지구별로 면적에 따라 비용을 산정해 납부하도록하고 용적률 인센티브도 받아 사업계획을 준비하는 등 정리가 끝난 사항”이라며 “조합에서는 해당 비용을 납부하면 되고 실제 기반시설 설치는 공공에서 진행하는 것인데 순차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어떤 문제가 있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우리 구역은 주민갈등 없이 모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고 모든 조합임원들이 청렴서약을 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진행을 위해 노력하고 왔다”며 “조합 내부적인 문제는 얼마든지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이렇듯 사업진행을 어렵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외부요인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조합의 귀책 사유가 아니라 관할 관청의 행정 엇박자로 인해 자칫 사업이 지연되는 피해가 발생되지 않을 지 우려하고 있다.

이 조합장은 “이미 정비계획에서 결정된 층고 문제는 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못박고 “48층의 건축계획을 포함시켜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건축심의를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안에 사업시행인가를 받고 내년 초 시공자 선정을 거친 뒤 7~8월 경에는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조합원들께서 그동안 단합된 모습으로 조합에 지지와 협조를 아끼지 않은 덕분에 우리 구역이 성수지구를 선도하는 모범 구역으로 꼽히고 있다”며 “최근 일부 언론에서 왜곡된 추측기사를 게재하면서 혼란이 있었으나 그간 많은 난관을 극복해왔듯 조합원 여러분의 성원을 바탕으로 사업성공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강변 초고층 아파트를 건립을 통해 고품격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나게 될 성수4지구. 재개발 사업 성공을 위한 이 조합장의 노력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