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전역 상업지역 용도 변경해 신도시 버금가는 개발 진행

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를 통째로 재개발해 공원과 커뮤니티 공간이 조화된 수변도시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서울시가 ‘여의도 일대 종합적 재구조화 방안(여의도 마스터플랜)’을 최종 손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싱가포르에서 박 시장은 여의도를 통으로 재개발할 것이라며 “공원과 커뮤니티 공간을 보장하면서 건물의 높이는 높일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의도 마스터플랜에는 여의도를 국제금융도시 위상에 걸맞은 복합주거단지로 개발하기 위해 기존 일반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해 50층 이상 초고층 건물로 재건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과 한강변에 위치한 학교와 주거지, 기반시설 등을 총괄적으로 재배치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박 시장은 “글로벌 금융사들이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여의도를 국제금융지구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의도에서 진행 중인 아파트 재건축은 여의도 마스터플랜과 정합성을 맞출 것”이라며 “여의도 전체를 새로운 업무와 주택지로 바꿔 활력을 불어넣고 신도시에 버금가는 곳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의도는 서울시의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에서 강남·광화문과 함께 3대 도심으로 지정된 곳으로 주거지역에서도 복합시설에 한해 최고 50층까지 올릴 수 있고 용도가 상업지역으로 바뀌면 50층이 넘는 초고층 재건축도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시범아파트와 광장아파트 등 여의도 동쪽 지역을 포함해 여의도 전체를 상업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재건축을 진행하고 있는 단지들은 혹여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맞춰 사업을 첫단계부터 다시 진행해야 되는 것 아닌지 우려하고 있고 몇몇 단지에서는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며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범아파트 주민 1,800여 명은 올해 초 서울시가 여의도 마스터플랜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는 소식에 “각 단지가 개별적으로 세운 계획대로 재건축을 진행하게 해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영등포구청에 제출했다.

서울시는 지난 18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공작아파트의 정비계획 수립에 대해 보류판정을 내리는 등 현재 여의도 일대에서 재건축 진행하는 12개 단지 중 서울시의 정비계획 심의를 통과한 곳은 없는 상태다.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과도한 기부채납도 우려되고 있다. 과거 오세훈 전 시장의 여의도 개발 계획에서도 용적률을 높이는 대신 기부채납 비율을 40%까지 올리는 내용이 포함되어 주민들의 반발을 샀었다.

박 시장의 발표 중 여의도 재개발과 함께 주목을 끌었던 부분은 좋은 디자인의 건축물에는 용적률과 층수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과 서울시 도시계획 전반을 심의하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완전히 바꿔놓겠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서울의 건물은 어디를 가나 비슷비슷하다”며 “조례를 바꿔 친환경 건물, 아름다운 건물에는 용적률, 높이 등의 인센티브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도계위 위원들은 주로 명예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고 밝히고 “상임위원을 늘려 도계위의 전문성을 훨씬 강화하겠다”며 혁명적인 개편을 약속했다.

이를 놓고 전문가들은 용적률, 층수 인센티브에 대한 발표로 긍정적 변화가 감지되지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주거지역의 35층 제한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도계위 상임위원을 늘리는 것 역시 전문성은 확보될 수 있지만 상임위원들은 그만큼 시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시키는 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강변 모 조합 관계자는 “박 시장이 조례 개정을 통해 친환경, 디자인 우수 건물에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힌 것은 고무적이지만 일률적 층고제한이 도시미관을 해치게 된다는 점을 제대로 인식해 주거지역 35층 제한을 하루 속히 철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