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의 침체 등으로 인해 그동안 적극적으로 사업추진에 나서지 못했지만, 이제 부동산 시장이 달라진 만큼 다시 한 번 본격적으로 사업진행에 나서려 합니다. 우리 구역은 무수히 많은 주민들이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몸살을 앓고 있는 만큼 ‘이제는 정말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이웃들을 위해 주민 모두가 서로 배려해야할 때’라는 점을 인식하고 토지등소유자 모두가 힘을 모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열악한 주거환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수히 많은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며 도시환경정비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는 양평 제1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윤형구 추진위원장. 부동산 전문가로서 사업추진과정을 지켜보던 입장이었을 뿐이었던 그는 열악한 주거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사업진행에 모두가 무관심하던 시기, “더 이상 방치하면 사업이 매몰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바탕으로 추진위원장에 나선 후 현재까지 최선두에서 양평1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 그는 양평14구역 내에서 2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공인중계사사무소를 운영해 오고 있는 만큼 누구보다 구역 내 곳곳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양평14구역의 대표 일꾼이다.

양평14구역은 지하철역 근처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낡은 판잣집들이 다수 위치해 있는 반면, 큰 지분을 갖고 있는 대지주들도 여러명 있다. 특히, 일부 대지주들의 경우 사업진행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사업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평14구역의 개발 소식이 들린 직후 상승된 부동산 가치에 이미 만족감을 느낀 것도 이와 같은 반응에 한 몫 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윤형구 추진위원장은 언제나 “대다수의 지분이 적은 소유자들은 그동안 불편을 감수하며 살아왔고, 도시환경정비사업만을 기다리며 많이 인내해 왔다”며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물론 윤형구 추진위원장이 이들에게 단순히 이웃주민을 위한 희생(?)만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정비사업지로서 양평14구역이 갖고 있는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빠른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윤형구 추진위원장은 “우리 구역 인근만 살펴봐도, 구역 바로 옆에서 한창 공사가 진행중인 아파트가 높은 분양가로 분양에 성공했고, 여전히 그 가치가 상승되고 있다. 또한 최근 문래동에서 새로 입주한 아파트단지의 경우 역시 그 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상황”이라며 “추진위원회가 승인된 후 짧지 않은 시간이 흐른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토지등소유자분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사업에 참여한다면 우리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추진위원장으로 다시 한 번 선정되면서 수많은 토지등소유자들에게 ‘나는 추진위원장이라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참신한 인재가 있다면 언제든지 자리를 내어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위원장이라는 자리에 연연하기 보다는, 정비사업은 언제나 토지등소유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책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윤형구 추진위원장이 양평1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이유는 비단 그가 사업을 이끌어가는 ‘추진위원장’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윤 추진위원장은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살기 위해, 그리고 열약한 환경에 처해있는 양평14구역 주민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끝으로 자식들에게 남부럽지 않은 집한 채를 남겨주고 싶어서 사업진행에 나서고 있다. 윤형구 추진위원장의 이와 같은 바람이 양평14구역의 빠른 사업진행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