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용산구와 용산병원 개발 본 계약 체결

HDC현대산업개발은 8월 1일 한국철도공사와 용산병원부지 개발사업의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용산병원부지 개발사업은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65-154번지 일대 10,948㎡의 부지를 개발하는 것으로, 부지 내 용산철도병원 본관은 기부 채납해 지역사 박물관 등으로 활용하고, 잔여부지에는 아파트,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 연면적 6만여㎡ 규모의 주거복합단지가 조성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여 년간 방치된 곳에 용산이 지닌 역사, 문화, 도시적 맥락을 담아 공간을 재해석해 새로운 유형의 복합주거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용산역 전면공원 지하공간 개발사업도 추진 중이다. 한강로2가 365번지 일대 12,730㎡ 규모 공원조성 예정부지의 지하공간을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지상에는 용산역과 용산공원을 잇는 공원을 조성하고, 지하 1~2층에는 지하광장, 지하연결보도, 상업시설 등을 조성해 전국 각지의 유입객, 인근 주민, 직장인들을 연결하는 문화와 쇼핑의 중심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처럼 HDC현대산업개발은 본사가 위치한 아이파크몰을 중심으로 사업 성과를 내며 용산시대를 가시화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고, 용산 중심의 타운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해 2011년 말 강남을 떠나 HDC아이파크몰로 이전한 후 꾸준히 용산지역에서 사업기회를 찾아온 결과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용산에 공을 들여온 것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8년 용산 민자역사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동양 최대 규모의 쇼핑몰을 포함한 민자역사를 개관해 현재까지 운영해오고 있다. 아울러 2011년 말 본사를 아이파크몰로 이전한 뒤 HDC신라면세점 개관, 아이파크몰의 리모델링 등을 통해 오래된 상권을 리모델링함으로써 타운비즈니스의 새로운 거점을 확고히 한 바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용산에 집중하는 이유는 다른 도심지와 달리 미개발 지구가 많아 개발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용산 지역은 고속철도, 공항철도,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허브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56만㎡ 규모의 국제업무지구와 7만 5천㎡ 규모의 가족공원 개발도 예정되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한 지역을 큰 마스터플랜 속에서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지역과 기업을 동반성장시키겠다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향후 용산역 전면공원 지하공간 개발사업과 철도병원 사업부지를 연계해 개발할 예정이다.

이처럼 거점중심의 개발 사업을 진행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HDC현대산업개발은 ‘타운비즈니스’로 정의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추구하는 타운비즈니스는 ‘거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개발사업의 기회를 발굴해 거점 중심의 비즈니스가 연쇄적으로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타운비즈니스는 용산이 처음이 아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전신인 현대산업개발은 강남에 본사를 두고 1977년부터 34년간 압구정 현대아파트, 강남 파이낸스센터,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삼성동 아이파크 등 다양한 개발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2005년에 삼성동으로 사옥 이전을 전후로 삼성동 아이파크 – 아이파크타워 – 파크 하얏트 서울 – 아이파크 주택전시관 등의 랜드마크가 이어지는 영동대로의 ‘아이파크 벨트’를 구축한 것도 타운비즈니스의 결과였다.

박희윤 개발운영사업본부장은 “기존 단지 단위의 개발 관점에서 지역, 도시로 개발 관점을 확장하고 있다”라며, “애자일한 조직을 바탕으로 한 지역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이후 단계적으로 실현해 나가며 지역과 동반성장하는 개발방식을 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