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재입찰, 현실적으로 최선의 방법” … 내년 6월 시공사 선정 총회

한남3구역 시공사 선정 절차가 결국 재입찰 방식으로 결정됐다.

한남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조합장=이수우)이 지난 달 28일 총회를 통해 입찰제안서 수정 방안을 검토했지만 정부당국의 강경한 시정조치와 수정 제안시 발생되는 어려움 등을 고려해 결국 ‘재입찰’로 중지를 모았다.

한남3구역은 전체 사업비 7조, 공사비만 약2조에 이르는 메머드급 현장으로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국내에서 한손가락에 꼽히는 메이져 건설사가 참여하고 있다. 일찍이 치열한 수주전이 예상됐던 곳인 만큼 3사의 제안 내용이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호사다마라 했던가.

수주열기가 점차 뜨거워짐에 따라 과열양상을 우려한 정부는 시공사 선정 관련 실태점검을 단행했다. 그 결과 3사 제안내용의 위법성을 거론하며 입찰중단 및 재입찰을 권고하게 됐던 것. 조합으로선 위법사항으로 지적됐던 제안내역을 삭제하고 입찰을 진행하는 ‘입찰제안 수정’과 처음부터 입찰을 다시 진행하는 ‘재입찰’ 방식을 두고 고심에 빠졌다.

시공사 선정 입찰의 향방을 설왕설래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가운데 지난 28일 총회가 열렸다. 당초엔 시공3사의 합동설명회를 겸해 치러졌어야 했지만 입찰 관련 논란의 여파로 설명회는 생략됐다. 조합은 이날 총회장에서 안건 심의 이후 입찰방식에 대한 조합원 의견을 듣기로 했다. 의견수렴 결과 총회 참석 조합원 대부분이 입찰제안서 수정 방식을 선택했다.

총회 직후 조합은 다수 조합원의 뜻에 따라 입찰제안서 수정방식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지난 29일 오전 입찰에 참여한 시공3사와 협의를 갖고 동의를 받고자 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입찰제안서 수정방안에 대해 3사의 의견이 모두 달라서 합의를 이룰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조합은 위법 논란이 있는 제안내역을 삭제한 수정제안서를 갖고 서울시를 방문해 협의했지만 국토부와 서울시는 ‘수정제안’이 아닌 기 진행한 시공사 선정의 입찰중단 및 재입찰 등을 재차 요구했다. 결국 조합은 “정부당국의 시정조치에 반해 수정제안을 진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고려할 때 재입찰을 통해 최대한 빨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밝혔다.

이와 관련 이수우 조합장은 “국토부와 서울시의 강경한 입장에 대항할 경우 향후 본 입찰에 참여한 시공3사의 입찰자격 제한 등으로 인해 시공능력과 재무구조 등이 낮은 건설사들만 참여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할 때 당국의 시정명령 조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6일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과의 면담에서 국토부와 서울시 지침에 의거 재입찰을 통해 진행되는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에 최대한 협조하고 향후 최고의 명품단지가 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조합은 향후 일정으로는 연내 시공사 선정 계획 및 입찰지침서를 작성하고, 내년 1월 시공자 입찰 공고, 내년 2월 현장설명회 개최, 내년 4월 입찰마감, 내년 5월 시공사 합동설명회 그리고 내년 6월 시공사 선정 총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재입찰 절차에 의거 시공사 선정계획 및 입찰참여 안내서 등을 재작성해 이사회와 대의원회, 공공관리자의 사전검토 등의 과정을 거쳐 선정 총회까지 대략 6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끝으로 이수우 조합장은 “전체 조합원을 대표하는 조합장으로서 사업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정부를 탓하며 감정적으로 대응할 수만은 없었다”면서 “16년을 기다려온 우리의 염원을 이루기 위해 불평과 불만을 토로하는 것보다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느냐가 더욱 중요하다”며 조합원의 성원과 지지를 당부했다.

 


 

“조합 믿고 전진 합시다”

한남3구역, 지난 28일 총회서 ‘집행부 지지’ 확인

 

한남3구역이 집행부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차례 홍역을 치른 시공사 선정 절차를 헤쳐 나갈 전망이다.

최근 한남3구역은 논란이 일었던 시공사 입찰 관련 재입찰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달 28일 총회에서 다수 조합원이 수정제안을 선호함에 따라 이를 검토하기도 했지만 정부당국의 강경한 입장과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할 때 재입찰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에 지난 총회 당시 수정제안을 희망했던 조합원이 상당했던 만큼 조합의 재입찰 방식에 대해 일부가 반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현행 조합 집행부를 반대하는 일부 조합원은사업지연 등을 빌미로 조합을 비판할 확률이 높다. 이와 관련 지난 총회에서 일부 조합원이 “위법 논란이 있는 건설사 제안을 그대로 수용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며 “입찰 중단 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된 책임이 조합에 있다”고 주장했던 것.

비록 일부 조합원이 현 조합 집행부에 반대 의사를 나타내고 있지만 대부분의 조합원이 지지 의사를 나타내고 있어 별다른 공감을 받지는 못했다. 이를 증명하듯 다수 조합원이 ‘집행부를 지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 조합원은 “지금 우리는 분열할 때가 아니며, 지금은 시공사 선정에 집중할 때”라고 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정부 합동점검 결과 위법사항이 제기된 곳은 조합이 아니라 시공사”라며 “우리는 조합을 믿고 시공사 선정에 집중해야할 것”이라며 조합원의 단결된 모습을 당부하기도.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시공사 선정이란 중대사를 치르는 과정에서 본의 아닌 악재를 만났지만 이런 때일수록 사태를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종종 외부 환란을 내부 분란의 소재로 악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내부 갈등과 분쟁으로 사업이 늦어져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한남3구역은 이 같은 사례들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 이수우 조합장 “정부정책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조합이 피해를 보게 돼 답답하고 억울한 마음이 가득하지만 3800여 조합원을 책임지는 자리에 있는 만큼 감정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면서 “위기 뒤에 기회가 찾아오듯 단합된 조합원의 힘을 바탕으로 난관을 극복해 조합원이 염원한 재개발사업을 이룰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 28일 총회 안건은 ▲2019년도 수입예산 승인 ▲2019년도 운영비 및 사업비 예산 승인 ▲2020년도 수입 예산 승인 ▲2020년도 운영비 및 사업비 예산 승인 ▲조합정관 변경 ▲시공자 현장설명회 참여보증금 대여금 전환에 따른 사업비 등 집행 추인 ▲감정평가업자 선정 및 계약 추인 ▲조합 차입금 추인 및 원리금 상환 승인 ▲계약이행보증금 사용 추인 ▲세무·회계 용역 계약 추인 ▲부정행위 단속반 운용 및 비용 집행 추인 등 열 한 가지.

심의 결과 조합원 2/3 이상의 동의요건을 필요로 하는 정관 변경안을 제외하고는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받아 모두 통과됐다. 당초 조합은 과반수 득표를 필요로 하는 시공사 선정방법을 다득표로 완화할 계획이었지만 2/3 동의를 충족하지 못해 부결됐다.

이와 관련 조합측은 “조합정관 변경안은 시공사 선정방법을 완화해 막대한 비용이 지출되는 시공사 선정총회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인데, 조합원들의 참여 부족으로 인해 부결돼 아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