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서울시장 관사 앞에서 항의집회 개최

잠실5단지가 중단된 재건축사업을 살리고자 힘겨운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잠실주공5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조합장=정복문)이 지난 20일부터 ‘재건축 인허가 촉구를 위한 항의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장소는 박원순 서울시장 관사 앞, 시간은 매일 오전 7시경 박 시장이 출근할 때까지다. 재건축 추진을 위한 조합의 눈물겨운 투쟁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

잠실5단지 재건축조합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절차 간소화를 통한 건축심의까지 일괄 인가 약속을 믿고 서울시 가이드라인에 의한 정비계획 수립 및 국제설계 공모, 과도한 무상기부채납 강제 등 서울시의 인허가를 볼모로 진행된 부당한 행정갑질마저 수용하며 인내했지만 지켜진 것은 하나도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박 시장의 무책임한 행정과 약속 불이행을 규탄하고 사업 정상화와 빠른 인허가를 촉구하고자 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합 관계자는 “잠실5단지는 1977년 준공된 노후아파트로 안전상 재건축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아파트”라며 “2000년도에 안전진단을 받은 지 벌써 20년이 지났다”고 밝혀 안전상 재건축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박 시장이 국제설계공모를 하면 바로 승인해주겠다고 강요해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고, 설계공모가 끝나면 수권소위원회를 통한 절차간소화 및 건축심의까지 바로 내주겠다는 약속을 져버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설계공모에 참가한 6개 업체에 대해 각 업체당 수당 5천만원씩, 당선자 33억원 등 총 36억원의 손실을 입혔지만 박 시장은 이를 나몰라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게다가 “작년 11월 7일 아침에 관사 앞에서 집회를 하는 도중 만난 박 시장이 조만간 조합장과 주민대표들과 함께 면담을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후 두 달이 지나도록 면담계획이 없었다”고 무책임한 발언을 토로하기도.

조합은 조합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는 서울시측에 항의하고자 아파트 외벽에 항의 현수막을 설치하는 한편 인허가를 승인해줄 때까지 관사앞 집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