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사업은 기본적으로 시민을 위한 것입니다.”

서울을 비롯한 많은 도시들은 급격한 도시화 과정에서 공급된 많은 주택들이 노후화 되는 것과 달리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도시구조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 고양시청 뉴타운사업과 신승일 과장은 “구시가지와 일산 신도시간 격차가 커지고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기존 노후 시가지의 종합적 개발을 위해 뉴타운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북서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킨텍스와 호수공원, 그리고 일산신도시로도 유명하다. 1980년대 후반 일산지역이 1기 신도시로 개발된 고양시는 경의선을 경계로 신·구시가지 주민 사이에 위화감이 발생하는 등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2006년 7월 뉴타운개발준비팀을, 2007년 1월부터 뉴타운사업과를 신설해 기성시가지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뉴타운계획 수립을 위해 기존 방식의 주택재개발 등이 진행되기 전에 신속히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덕양구 주교동·성사동 일대 원당지구, 덕양구 토당동·행신동 일대 능곡지구, 일산서구 일산동·탄현동 일대 일산지구 등 3개 지구가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의한 촉진지구로 지정된 상태다. 이밖에 ‘2010 고양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의한 재건축·재개발·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신승일 과장은 “뉴타운사업, 즉 재정비촉진사업을 추진하며 가장 큰 중점을 두는 부분은 역시 지역민의 재정착과 사업성에 대한 것”이라 한다. 이를 위해 기반시설비용의 일정부분을 정부에서 보장해주고 지엽적인 부분에만 비용을 분담하는 기준 마련을 고려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 현행 법령상 한계에 부딪치기 때문이다.

재정착의 경우 기반시설 설치의무를 해당 소유자에게 부담하도록 하는 도촉법의 근본 방향이 수정되지 않는 한 마땅한 해결책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사업성의 경우 또한 주민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최대의 용적률을 주고 싶지만 일정한 기준을 갖춘 경기도 심의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신 과장은 “자유롭고 창조적인 뉴타운, 혹은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획일적 규제보다는 지역특성에 맞는 창의적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현재 촉진계획 수립절차를 추진 중인 고양시는 뉴타운사업은 기본적으로 시민을 위한 것이란 원칙아래 업무에 임하고 있다. 이는 설문조사와 설명회 등 다양한 주민참여방안을 통해 이뤄진다. 이 같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여타 도시와는 다른 고양시만의 특성을 발전시켜나가는 방침인 것.

고양시는 서울과 인접해 지하철 등 교통 접근성이 좋으며 북한산과 가까이 있어 레저와 스포츠 등의 여가활동에 적합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해 꽃의 도시라는 이미지와 독특한 시의 분위기를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여부가 향후 주된 과제라고 한다. 신 과장은 “시민을 위한, 그리고 시민과 함께 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공원과 조경, 건축과 미술 등이 연계된 도시를 구상하고 있다”며 “차량을 위한 도로가 아닌 보행자나 자전거를 위한 도로 등 가장 기초적인 자유로움부터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