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의회, 지방자치 이래 최초 예산집행에 주민의견 수렴

 

강서구의회 화곡동뉴타운특별위원회(위원장=신낙형)에서 지방자치 이래 최초로 집행부의 예산집행 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주민설명회 및 토론회를 개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2009년 1월 12일 강서구민회관에서 개최예정인 주민설명회는 지방자치제 이후 처음으로 집행부의 예산 집행 시 주민의견을 수렴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만큼 강서구 일대 재개발 예상지역 주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화곡동뉴타운특별위원회 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낙형 의원은 ‘2009년도 강서구 화곡동 주택단지 재정비를 위한 기초조사 및 실태 연구용역비’의 예산 집행에서 지금까지 집행부 고유권한이라는 관행을 깨고 의회와 주민의 의견소통을 위한 설명회와 토론회를 개최하여 집행부가 함목적성 있게 예산을 집행토록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지방자치가 시행 된지 17년 만에 처음으로 예산 집행 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토록 한 것으로서 민의를 반영해야 하는 의회가 향후 지방자치시대의 모범사례를 제시한 것이라는 주민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강서구의회 김상현의장은 "이제는 주민의 혈세인 예산이 어떤 방향으로 집행되고 있는지 구민들에게 떳떳하게 보여 줘야한다"며 "우리 강서구의회 구의원 모두는 항상 한마음 한뜻으로 58만 강서구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1월12일 개최될 설명회 및 토론회의 1부에서는 2009년도부터 개정ㆍ시행되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개정안'에 대해 주거환경연합 김진수 사무총장의 설명이 예정되어 있고, 2부에서는 2009년도 강서구 화곡동 재개발관련 기초조사 및 연구용역에 대한 예산제안서에 따른 주민의견수렴 및 토론회를 갖는다. 이번 주민설명회 개최에 대해 김재현 강서구청장은 "우리 구민들의 염원인 화곡동 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하여 집행부와 의회가 한뜻으로 구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것은 지방자치시대에 매우 바람직하다"며 "화곡동 발전을 위해 강서구의회 화곡동뉴타운특별위원회가 집행부와 함께 58만 강서구민을 위해 앞으로도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낙형 특별위원장은 "화곡동은 서울에서 가장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으로 이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화곡동 뉴타운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의정활동과 특위활동을 통해 익힌 노하우를 남은 임기 동안 화곡동 30만 주민들이 염원하는 화곡동뉴타운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화곡동 뉴타운 건설은 몇 사람의 의지로만 추진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화곡동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편성된 이번 예산은 투명한 예산집행은 물론 강서구민 모두가 처음부터 함께 참여해야 한다”며 화곡동뉴타운에 대해 강한 의지를 불태웠다. 강서구의회 ‘화곡동(등촌2동,발산동포함)뉴타운 조사특별위원회’는 신낙형위원장을 비롯한 김병진의원, 박양삼의원, 송영섭의원, 이경락의원, 김기홍의원, 최동철의원, 김경자의원, 임화숙의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해 12월26일 은평구 은평 뉴타운지구의 추진사항과 현안을 파악하는 한편 화곡동 뉴타운 추진시 보완 또는 개선, 반영하여야 할 사항 등을 논의했다.

뉴타운 조사 특별위원회는 강서구 주민들의 열악한 주거환경문제를 개선시키고자 비회기임에도 불구하고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지역사회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 특히 이번 주민설명회와 토론회는 강서구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강한 의지와 한마음으로 강한 의지로 추진하고 있어, 향후 화곡동 재개발의 청사진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상현 강서구의회 의장 인터뷰

 

구의회의 예산집행에서 주민의견이 반영되는 것은 이례적인데

예산집행이 집행부의 권한인 것처럼 되어 있던 관행과 인식은 바뀌어야 한다. 우리 강서구 주민의 혈세인 예산이 어떤 방향으로 집행되고 있는지 구민들에게 떳떳하고 투명하게 보여 줘야한다고 생각해 전적으로 동의하고 지원했다.

 

강서구의회 의원들이 화곡뉴타운 특별위원회 구성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2008년 하반기에 의원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져, 화곡뉴타운 특별위원회를 비롯하여 강서구의회 구의원 모두는 항상 한마음 한뜻이 되어 강서구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 또한, 특위구성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직접 발로 뛰면서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뉴타운 건설과 관련하여 강서구 구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우리 구의회 의원들은 우리 구민들의 염원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에 예산집행부터 더 힘차게 추진하고 반드시 실현시킬 수 있도록 구민여러분들의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


신낙형 특별위원장 인터뷰

 

화곡동에 뉴타운건설의 필요성을 설명한다면

강서구는 서울시에서도 전반적으로 낙후된 지역이지만 화곡동은 소방도로 미확보 지역이 유달리 많은 대표적인 낙후지역이다. 또한, 1960년대부터 도시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후죽순으로 지어진 건물들과 최근 지어진 건물들과의 부조화로 미관상도 좋지 못하다. 특히 화곡동 일대는 주민자치센터가 유일한 문화시설이라고 할 정도로 열악한 상황으로 뉴타운건설을 통해 주민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화곡뉴타운 추진의 개략적인 일정은?
이제부터 시작인 셈이다. 그간 구민들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에 의견을 수차례 제시한 바는 있지만 구체적인 실태조사 등을 통하여 뉴타운수립의 타당성을 제시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고, 따라서 이번 예산집행이 이루어지면‘2009년도 강서구 화곡동 주택단지 재정비를 위한 기초조사 및 실태 연구용역’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용역결과를 토대로  우리 구의회 의원들이 앞장서 서울시에 뉴타운 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할 계획이다.

 

뉴타운 특별위원회 의원들이 은평뉴타운 방문시 화곡뉴타운에 반영 또는 보완되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은평뉴타운은 스카이라인을 살리고 도로를 곡선도로로 설계해 과속을 방지하는 등 입주민을 고려한 환경친화적인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우리 화곡뉴타운은 주택단지가 밀집되어 있어, 개발환경이 은평뉴타운하고는 많이 다르고, 세입자 문제 등이 구로구 금천뉴타운과 비슷하다. 따라서 오는 2월 특별위원회에서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