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해임발의자 개최 임시 총회서 조합장과 이사 2명 해임

개포주공1단지의 내부갈등이 폭발하며 집행부 해임이라는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 20일 개포1단지 일부 조합원들은 조합장을 비롯한 일부 임원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전체조합원 5,132명 중 서면결의서 2,600여명을 포함해 총 2,800명여명 참석했으며 조합원의 10% 이상인 680여명이 현장에 참석해 성원을 이뤘다.

투표결과 조합장 해임에 대한 안건은 찬성 2,752명, 반대 38표, 무효·기권 13표로 가결됐으며 이사 2인 역시 2,700여표로 해임이 가결됐다.

현 조합집행부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일부 조합원들은 지난달 조합장 해임추진 조합원모임을 출범시키고 총 750명의 조합원의 동의를 받아 해임총회를 발의했다.

조합에서는 이에 대응해 당초 12월 초 기존 조합집행부에 대한 연임 여부를 결정하는 총회를 진행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합금지 여파로 총회를 취소했다.

이번 총회 결과에 대해 조합 측에서는 절차상의 하자가 많아 총회 자체가 무효라는 입장을 보이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일부 조합원들은 “총회장소를 총회당일에 변경하고 전체 조합원이 아닌 일부 조합원에게만 문자로 통지하고 해임철회서를 접수를 거부하는 등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해임총회 발의자들은 공사비 증액에 따른 추가부담금 증가, 상가 재협의에 따른 사업지연, 동별 배치를 포함한 설계하자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조합장과 집행부의 해임을 요구해왔다.

또한 조합집행부를 교체하고 공사비와 추가분담금을 검증하는 절차를 진행해도 2023년 11월 입주일정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조합에서는 “각고의 노력 끝에 이주관련 소송과 교회 문제를 해결했으며 전철연 활동에 대한 조기 대응, 갈등이 깊었던 상가와의 합의 등을 이끌어내며 당면과제였던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피할 수 있었다”며 “단지 고급화를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에 조합원 분열과 사업지연을 야기할 수 있는 집행부 해임은 결국 조합원 피해로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