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자료 증거보전 신청, 무효소송 제기 ‘일촉즉발’

관리처분계획을 앞두고 치러진 임원 선출 총회를 중심으로 한남3구역은 극심한 내홍을 겪었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진행을 위해 선출된 선거관리위원회가 특정 후보군을 일방적으로 지원해 논란이 일었고, 이로 인해 선관위가 교체되는 홍역을 앓기도 했다. 또한 SNS 등 다수의 단체대화방을 통해 전임 집행부에 대한 과도한 비방이 오가는 등 조합원간 갈등이 첨예하게 부딪치기도 했다.

또한 불공정 행위로 낙마한 선관위원이 이번엔 임원 후보자로 나서는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양상이 보이기도 했다.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해촉된 선관위원 일부가 신임 집행부에 입성하는 이변이 연출된 총회이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신임 집행부가 선출되며 사태가 해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수면 아래 보이지 않을 뿐 실상은 그렇지 않다. 조합원 일각에서 지난 총회의 적법성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총회자료에 대한 증거보전을 신청하는 등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한남3구역 조합원들은 지난 11월 임원선출 총회 관련 서면결의서 징구 과정에서 상당한 비위 행위가 발생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서면결의서 징구를 위해 동원된 OS요원 일부가 특정 후보군, 즉 현 신임 집행부측에 투표하도록 조합원을 종용 혹은 압박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간 총회와 투표 등 조합의 의사결정 과정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던 일부 조합원들이 이번 총회에만 서면결의서를 제출한 점도 의아하다며 조합원 명의 도용한 부정투표의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직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증거보전에 이어 총회 결의 무효 소송이 제기될 경우 해당 의혹이 좀 더 표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