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서울시청 앞에서 모아주택·모아타운 반대 궐기대회 … 통합 개발 필요성 강조
21일 모아타운 2차 공모지 선정에서 장위13구역은 제외 … 주민의사 수렴 결과

장위13구역 주민들이 서울시청앞에서 '장위뉴타운 완성 공약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장위13구역 주민들이 서울시청앞에서 '장위뉴타운 완성 공약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장위13구역 주민들이 모아타운 지정을 반대하며 통합 개발을 요구하는 단체행동을 펼쳤다.

지난 20일 장위13구역 재개발 추진을 희망하는 주민 50여명은 서울시청 앞에 모여 ‘난개발 조장하는 모아주택 반대, 통합 개발 추진’, ‘장위뉴타운 완성 공약 이행’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진행했다.

성북구 장위13구역은 2005년 장위뉴타운으로 지정된 곳으로 전 박원순 시장 재임 당시 일몰제를 적용해 2014년 구역이 해제된 곳이다. 면적이 약 32만㎡에 달하고 토지등소유자가 2700여명으로 장위뉴타운 15개 구역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현재 장위뉴타운 15개 구역은 13구역을 제외한 모든 곳이 재개발(도심복합사업 포함) 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사업이 완료되었다.

장위13구역재개발추진준비위원회 김순동 위원장은 “장위13구역은 30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이 61%가 넘는 낙후한 지역인데 전임 박원순 시장이 일몰제라는 미명하에 직권해제를 해 갈수록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주민들은 재개발에 대한 높은 의지를 갖고 있고 오세훈 시장도 선거유세 당시 방문해 뉴타운을 완성시키겠다고 약속한 곳이기에 쪼개기 모아주택이 아닌 13구역 전체를 통합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개발구역이 해제된 뒤로 장위13구역에는 건축제한이 이뤄지지 않아 신축빌라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으며 가로주택사업이 난립하고 있어 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재개발 등 통합 개발이 이뤄져야만 체계적인 도시계획을 통한 기반시설 확보, 주거환경 개선, 지역 가치 제고 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장위13구역은 지난해 신통기획 재개발 공모 당시 2개월 만에 찬성동의서를 소유자 전체의 46.75%를 징구해 접수했으며 이후 50%가 넘는 동의서가 징구되었다. 이와 같은 주민들의 재개발 의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신통기획 최종 선정에서는 제외되었다.

이날 시위를 지원한 한국재건축재개발조합협회 준비위원회 최호철 운영위원장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인데 최근 태릉골프장 부지의 주택 공급이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체 공급지로 7천~1만세대의 공급이 가능한 장위13구역이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시위에 참석한 주민들은 “피땀흘려 가꾼 13구역 모아주택이 다망친다”, “도심 주택공급 13구역 재개발로 가능하다”, “모아타운 결사반대 뉴타운을 완성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재개발에 대한 의지를 표출했다.

이들은 서울시청 시위 이후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모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편파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며 성북구청으로 이동해 시위를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가로주택사업을 추진하는 주민들과는 지속적으로 면담을 해오면서도 재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은 10차례 이상 면담을 요청했지만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주민들 다수가 요구하는 재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열린 행정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모아타운 2차 공모 최종 선정에서 장위13구역은 제외되고 성북구에서는 석관동 2곳만이 선정되었다.

김순동 위원장은 “이번 모아타운 선정 결과에 장위13구역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다행”이라며 “앞으로 13구역의 통합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