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층 규모 지식산업센터, 556세대 공동주택 및 공공복합청사 신축

양평13구역 예상 조감도
양평13구역 예상 조감도

서울시는 지난 13일 제4차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정비사업 등 수권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영등포구 양평동2가 33-20번지 일원 양평 제13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공공재개발사업)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양평13구역은 2009년 9월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 후 이듬해 조합설립인가와 사업시행계획인가되었으나 사업성 부족 등의 사유로 사업이 장기 정체된 곳이다.

이후 2021년 1월 공공재개발사업 1차 후보지로 선정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참여 및 용적률 완화 적용에 따라 공공성 및 사업성을 확보하여 사업추진의 원동력을 되찾았다.

2020년 5월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 발표, 2021년 법제화에 따라 양평13구역에 공공재개발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양평13구역 일대는 주거와 공장이 혼재된 준공업지역으로 기존의 산업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산업부지와 이를 지원하는 공동주택부지, 공공시설부지로 계획되었다.

산업부지에는 지하2층~지상13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고 공동주택부지에는 임대 203세대 포함, 총 556세대의 주거단지가 신축되며 공공시설부지에는 지하2층~지상5층 규모의 공공복합청사가 건립될 예정이다.

공동주택부지 중심부에는 최고 36층으로, 주변부는 주변 개발 현황을 고려하여 낮아지게 계획해 단지 내외로 조화로운 경관을 형성했고, 기존 가로체계를 고려한 8m의 공공보행통로 및 14m의 단지내가로를 계획해 기존 보행동선의 연계성 및 열린 통경축을 확보했다.

공공보행통로, 단지내가로의 결절점에 광장 및 주민공동이용시설을 배치하여 지역커뮤니티 형성을 도모했다.

양평역에 인접하게 산업시설을 배치해 산업 활성화를 도모했고 기존의 산업시설과 인접하게 배치해 네트워크 형성을 유도했다. 또한, 1~2층에 산업시설을 지원하는 근린생활시설을 배치함으로써 양평역 일대의 가로 활성화를 유도했다.

낙후된 양평1동주민센터와 어린이집 등을 구역내 공공시설부지로 이전하고 중장년 커뮤니티지원센터와 스마트실버센터 등을 신규 조성해 복합청사로서 기능을 강화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관계자는 “이번 정비계획의 결정으로 낙후된 준공업지역 일대에 대규모 산업시설과 양질의 주거단지 조성으로 도시경관 개선 및 도시활력 증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