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아파트 주민 순위 결정과정 객관성 없다 집단 반발

도곡 1차아파트가 강남구청으로부터 청담·도곡지구의 최우선 재건축 사업단지로 선정됨에 따라 서울시 5개 저밀도지구의 재건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우선순위에서 밀린 여타 단지들의 반발도 잇따를 전망이다. <관련기사 ?면>
강남구청은 지난 15일 영동 1∼3단지 조합에 보낸 공문에서 "서울시에서 청담·도곡아파트지구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기존 2,500세대를 초과할 경우 서울시 시기조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업 시행토록 고시함으로서 우리 구에서는 2,500세대 범위내에서 우선사업승인단지 선정을 위하여 그동안 다각적인 검토방안을 추진했다"며 "이에 적정안을 선정하여 시행한 결과 도곡 1차아파트 2,450세대를 사업승인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청의 이 같은 발표가 있자 영동 1∼3단지 주민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영동 1∼3단지 주민들은 16일 오후 7시 1단지 조합사무실 앞 놀이터에서 집회를 열고 우선순위 선정과정 공개 등을 요구했다. 영동 1단지 최병윤 조합장은 "준공시기나 주거환경의 열악 정도 등 모든 여건에서 청담·도곡지구 13개 단지 가운데 영동아파트가 우선사업승인을 받을 수밖에 없음에도 도곡 1차가 받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특히 주민들의 재산권이 달린 문제를 인터넷 전자투표라는 듣도보도 못한 방식으로 결정해놓고는 그 과정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주민들 역시 인터넷 투표의 부당성을 성토하고 있다. 주민들은 "도곡 1차가 2,450명인데 비해 영동 1∼3단지는 각각 1,060명과 840명, 700명이다. 전자투표에서 2,450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조합이 유리한지 700명으로 구성된 조합이 유리한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이런 코미디 같은 방법을 발상한 공무원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고개를 내저었다.
영동아파트 주민들의 반발에서 볼 수 있듯, 우선승인에서 후순위로 밀린 단지의 반발은 서울시가 5개 저밀도지구의 재건축사업을 인위적으로 시기를 조정하겠다고 나서면서부터 예견됐던 것이었다. 단순히 후순위로 밀리는 것뿐만 아니라 지연된 시기만큼 주민들의 부담금도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 더구나 이번 도곡 1차의 경우처럼 우선승인 대상단지 선정과정이 객관적이지 못하다면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셀 수밖에 없다.
한편, 청담·도곡지구의 이번 사례는 잠실지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강남구청의 발표가 있자 잠실구청에도 문의가 폭주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해 잠실구청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어쨌든 5개 저밀도지구의 재건축은 올해를 기점으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지만, 이와 함께 주민들의 반발사태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