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지역 난개발 우려, 기반시설 고려한 통합 재개발 절실해”

정비구역 해제지역 현황에 대해

해제된 정비구역의 상황이 다들 비슷할 것으로 예상한다. 신축 연립·다세대주택이 늘어나고 가로주택정비사업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기반시설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이, 개별 개발사업이 우후죽순처럼 발생하는 상황이다. 난개발이 따로 없어 통합적인 정비사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정비구역 해제지역이 협소한 도로와 극심한 주차문제 등 열악한 기반시설로 인해 많은 재난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와 같은 난개발을 방치할 경우 향후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재개발사업이 되지 않으니 주민 개별적 사정상 어쩔 수 없이 동의한 경우가 많다. 원래부터 가로주택 방식을 희망한 것이 아니라 재개발이 취소되니까 그 대안으로 가로주택을 선택한 것이다. 따라서 통합적인 재개발사업이 구체화된다면 사업방식 전환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기존 가로주택조합과의 심도 깊은 협의가 필요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충분한 협의를 거쳐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

 

공공재개발 추진 여부에 대해

공공주도 재개발사업에 공모를 신청한 것이 맞지만 이는 기존 민영방식의 재개발사업이 어렵기 때문에 대안으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한 것뿐이다. 주민 대다수가 원하는 것은 민영 재개발사업, 기존의 통합적 재개발사업이다.

 

당면 최우선 과제에 대해.

현재 장위11구역은 전체면적의 5%에 불과한 장위재래시장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구역전체가 도시재생 예정지구로 묶여있으며, 이로 인해 재개발 추진이 제한되고 있다. 도시재생 예정지구 지정 철폐가 우리 장위 11구역 주민들의 당면 핵심과제이며, 이를 위한 지역 연대 및 주민 민원활동이 대폭 강화돼야 한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