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조합직접설립 제도 주민의견 파악 중

금호21구역 전경
금호21구역 전경

2010년 11월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되며 재개발이 시작된 금호21구역은 2013년 8월 주민요청으로 정비구역이 해제된 바 있다. 중단됐던 재개발사업은 주택시장의 활황과 더불어 주민들이 찬성 방향으로 선회하며 재개의 물꼬를 틀었다. 중단 후 5년만인 2018년 9월 사전타당성 조사결과 61%에 달하는 주민들이 찬성 의사를 밝히며 재개발사업이 다시 시작하게 된 것이다.

지난 해 12월 정비계획이 공개됐지만 상당수 주민들이 이견을 제기하며 수정 절차를 거쳐야 했다. 주민들은 지하주차장 이분화에 따른 단지의 단절 현상을 비롯해 동서간 녹지공간과 남북간 공공보행통로 배치로 인한 단지의 4분할 문제, 독서당로변 200번지 일대 편입 문제 등을 거론했다. 당초 200번지 일대는 도시·건축혁신사업 시범지역으로 선정될 당시 편입하는 것으로 계획됐지만 작년 12월 정비계획에서는 제외돼 주민반발이 더욱 심했다.

이와 관련 금호21구역 추진준비위원회 양갑승 위원장은 “금호동3가 200번지 일대는 5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 등으로 구성돼있어 이미 상권이 크게 훼손된 상태로 구역에서 제외될 경우 자투리땅으로 남겨져 향후 독자적 개발이 필요한 상황으로 이는 토지이용의 비효율성을 초래한다”면서 “향후 교통영향평가 등 심의 과정에서 주진입로 확대 및 가·감속 차선 추가설치 등 후속대책이 필요해 사업지연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번지 일대를 편입할 경우 넓은 주출입구 확보와 지하주차장과 지상 상가의 원활한 배치로 단지 전체의 가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200번지 일대 주민들의 참여로 향후 주민갈등 및 민원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200번지 일대 편입에 대한 대다수 주민들의 찬성 의사로 수정 작업을 거친 정비계획안은 지난 8월 주민 공람을 거쳤다. 계획안은 현재 서울시로 이관돼 최종 심의만을 남겨둔 상황이며, 주민들은 연내 고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합직접설립제도 주민의견 진행 중

금호 21구역의 정비구역지정이 가시권에 들어옴에 따라 자연스레 후속 절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금호 21구역은 과거 도시·건축혁신방안 시범사업지로 선정됐기에 별도의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결정 절차 없이 신속통합기획을 적용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사업추진방식에 대해 기존의 추진위 승인에 이어 조합을 설립하는 방식과 추진위 승인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조합을 설립하는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현재 금호21구역은 사업방식 관련 최근 세 주민단체가 모두 조합직접설립 방식으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소유자들께 동의서를 징구하며 사업추진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구역 내 주민단체가 세 곳으로 나뉜 상황을 고려할 때 조합설립 등 후속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갈등에 휩싸여 반목을 이어갈 경우 조합설립 이후에도 사업추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재개발사업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내부 갈등을 종식하고 조합원을 하나로 단합시키는 것에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사통팔달 입지 + 뛰어난 사업성

성동구 금호동3가 1번지 일대 7만5447㎡에 자리한 금호21구역은 임대주택 225세대 포함 총 1219세대(최고 20층 이하)를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의 중심부에 근접한 입지이기에 도심과 강남 접근성이 뛰어난 사통팔달의 유리함을 지니고 있다. 또한 5호선 신금호역과 3호선 금호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더블 역세권을 보유하고 있어 장점이 많다. 더불어 한강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한강조망권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인근 정비사업지와 비교하면 사업성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금호21구역의 일반분양 물량은 149세대로 전체 세대수 대비 12.2% 비중을 차지한다. 일견할 때 그리 많은 물량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10% 미만인 인근 구역과 비교하면 사업성이 우월하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